• 2023. 6. 28.

    by. 엔진이었다

    안녕하세요. 이 블로그를 쓰고 있는 글쓴이 엔진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제가 현재 2주 정도 티스토리에 꾸준한 글을 올리면서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해 애쓰고 있던 차에 뭔가 제 생각에 대한 글을 쓰고 싶어서 평소에 쓰던 유입이 잘되는 글이 아닌 저에 관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평소 수익과 애드고시에 관련해서 써보고 싶기도 했고 지금 점점 더 유명해지고 있는 블로그로 돈 벌기 덕분에 강의 하시는 분들도 참 많아 지셨는데 이에 관해서도 한번 써보려고 합니다.

     

    1. 구글 애드센스

     

    전 6월초 쯤에 평소처럼 유튜브를 보다가 부업으로 돈 벌기라는 한 유튜브 영상이 알고리즘으로 떠서 심심하던 차에 시간이나 때울 겸 한번 보게되었는데요.

    이 영상에선 스마트스토어로 돈을 많이 벌고 계신 분께서 어떻게 해서 이렇게 돈을 많이 벌게 되었는지, 스마트스토어의 장점이 뭔지, 그리고 누구나 다 쉽게 돈을 벌 수 있다는 말들을 하고계시더군요.

    예전에도 이러한 영상의 썸네일들을 많이 봤지만 그때마다 전  '이걸로 돈을 많이 벌 수 있으면 혼자서 그렇게 많이 벌면 되는거 아닌가? 왜 알려주는거지? '라는 생각이 항상 머릿속에 들었기 때문에 한번도 들어가서 영상을 시청한 적이 없었습니다.

     

    근데 저의 상황이 요즘 현타도 많이 오고 이렇게 살아서 뭐하나라는 생각이 문득문득 들던 타이밍이라 한번 보게 되었는데 역시 사람은 상황따라간다는 말이 틀린 말이 아니더군요. 보면서 속으로 오? 엥? 우와!  놀라면서 감탄하기만 바빴습니다.

    그러나 스마트 스토어라는게 확실히 조금 알고있어야되는 부분들도 있고 시간할애를 좀 해야 어느정도 시작할 수 있는 밑바탕이 되는 것 같길래 지금 직장을 다니고 있는 현재상황에선 별로 시도하고 싶은 도전은 아니였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옆에 추천으로 뜬 블로그로 돈벌기에 관한 영상이 시선을 사로잡더군요.

    그 영상을 보고 나서 바로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 한번 해보자. 이건 해볼만하다.' 라는 생각이 들어서 집에 와서 바로 티스토리 계정을 만들고 티스토리 세팅법이랑 각종 분석도구들 연결법을 일일이 구글링해서 다 하니까 뭔가 제가 자존감이 올라가는 느낌...? 뭔가 하고있다는 생각 때문에 기분이 저절로 좋아지더군요.

     

    그러나 제가 지금 느끼는 감정은 씁... 이겁니다. 

    하면할수록 생각했던 것보다 쉽지않았고 가장 중요한 점은 이 블로그로 돈을 잘버시는 분들은 컴퓨터를 기술적으로 잘 다루시는 분들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었습니다.

    감각이 좋고 센스가 좋다라... 아무리 글을 잘쓰고 글을 읽었을 때 우와 하면서 감탄을 낼 정도의 글이라도 방문자가 많지 않으면 수입을 내진 못합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쓰시는 분들이라면 그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글이 상위노출이 되지않는다면 사람들이 많이 들어올 수 있는 방법이 다른 미디어를 통한 유입말고 더 있을까요? 

    그러나 수입형 블로그 특성상 전문성이 떨어지기때문에 굳이 제 블로그에 들어와서 글을 찾아보며 읽는 사람들이 있을까요? 

     

    구글 애드센스는 이미 한번 실패했습니다. 사유는 '사이트가 다운되었거나 사용할 수 없음' 이었죠. 이것 또한 구글링을 해보니 딱히 엄청 안좋은 사유는 아닌 것 같았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해결된다는 얘기들도 있었죠. 바로 신청을 또 하고 현재 계속 글을 쓰는 중인데 이 정도 방문자와 트래픽인데 구글이 애드센스를 줄 이유도 없다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2. 티스토리 자체 광고

     

    그렇게 그냥 글을 쓰고 있던 중에 오늘 예견되어있던 사태가 터지고야 말았습니다.

    바로 티스토리에서 자체적인 광고를 게시글에 넣는 것이죠. 글의 상단 아니면 하단에 게시가 되는데 애드센스 하시는 분들의 말씀으론 상단이나 하단에서 가장 많이 수익이 난다고 합니다. 그 자리를 티스토리 자체광고가 차지하게 된 것이죠.

    제가 뭐 애드센스로 돈을 벌어보진 않아서 수익에 얼마나 차이가 날 진 모르겠습니다. 

    그치만 이미 이전부터 티스토리 자체 광고에 대해 부정적으로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으셨는데 상식적으로도 그렇고 수익엔 분명한 영향을 끼치겠죠..?

     

     

    3. 수익

     

    현재 뜨고있는 많은 블로그로 돈버시는 분들의 유튜브나 영상을 보시면 하나같이 다 쉬워보이고 이걸 왜 안하고 있지라는 생각으로 가득차게 됩니다.

    이분들이 이렇게 과장(?)해서 말씀하시는 이유가 뭘까요?

    바로 퍼스널 마케팅이죠. 마케팅 중에 가장 쉽고 효과가 좋은 마케팅이 퍼스널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본인을 알림으로써 본인의 가치를 높여 그 가치를 이용하는 것이죠. 

    그래서 전 여러분께 드리고 싶은 말씀은 딱 이거 하납니다.

    당신이 그걸 보고 쉽게 느꼈다면 모든 사람들이 다 그렇게 느낍니다.

    따라하면서 시작하는 것은 좋으나 본인의 길을 찾아야합니다.

    이분들이 알려주시는 걸론 아무것도 하지 못합니다. 결국 본인이 경험하고 느끼고 찾아나가야됩니다.